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아토피 아기로션크림 추천(제로이드 보험청구)

by 링딩 2020. 8.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은 저희 아기처럼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토피를 앓고 있는 아기들이 바르기 좋은 보습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란?

 

만성 피부염으로 피부에 가려움증이 심한 습진이 생기는 것을 뜻합니다. 대게 생후 2~3개월부터 나타나며 '태열'이라는 습진도 아토피 피부염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음식물 또는 흡입성 물질(집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꽃가루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유전적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아토피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생각하실텐데 아토피 피부염, 비염, 천식, 알레르기 결막염 등은 아토피 질환의 일종입니다.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는 양볼에 빨갛게 흔히 '태열'이라고 부르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이마, 두피, 팔다리가 펴지는 곳에 생깁니다. 진물이나고 고름이 생길 수 있으며 딱지가 지기도 합니다.

 

 

 

아토피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부모 중 아토피 질환(아토피 피부염, 비염, 천식, 알레르기 결막염 등)을 앓고 있는 경우 자녀에게 유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환경 요인

인스턴트 음식, 식품 첨가물, 미세먼지, 매연, 집먼지 진드기 서식환경(카펫, 커튼 등) 등 과거보다 환경적 요인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3) 피부 장벽 약화

피부 장벽이 약하면 다른 사람보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에 더 노출되고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어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아토피 피부염은 보습이 중요합니다. 피부 장벽막을 보호하여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야하는데 그 방법으로 목욕 후 보습제를 발라 수분 증발을 방지합니다.

피부 각질층이 많이 손상된 경우는 보습제가 침투하여 오히려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피부를 자극하는 성분이 들어간 보습제를 바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기 치료 후기

 

제가 피부가 약해서 피부과 진료를 꾸준히 받고 있었는데 임신했을 때 피부과 의사선생님께서 아기에게 유전될 수 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유전된다기 보다는 '아토피 질환'이 유전되면 아이는 피부염, 천식, 비염 어떤 방식으로 발현될지는 모른다고 하셨습니다.

 

아기 피부에 빨갛게 오돌토돌하게 났길래 출산 후 피부과 진료를 갔을 때 아기 피부 사진을 보여드렸더니 바로 병원 데려오라고 하셔서 아기도 진료를 받았습니다. 심하진 않으나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니 완화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시고 제로이드 로션, 크림을 처방해주셨습니다. 피부염이 있는 저도 같은 보습제를 처방받아서 쓰고 있었습니다.

 

 

- 팔꿈치와 종아리가 이런 모습이었고 딱지가 지는 곳도 있었습니다.

 

 

 

피부과에 자주 방문해야 하는 저는 제로이드를 잘 알고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다보니 생소하신 분들도 많으실텐데 보통 소아과, 피부과 등 병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로이드의 제품은 인터넷으로도 구입가능한데 피부 질환환자를 위한 '제로이드 인텐시브 로션엠디', '제로이드 인텐시브 크림엠디' 는 처방받아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제품들은 처방없이 구입가능합니다.

 

 

 

 

 

왼쪽 : 제로이드 인텐시브 로션 엠디 / 200mL / 36,000원

 

오른쪽 : 제로이드 인텐시브 크림 엠디 / 80mL / 30,000원

 

 

 

두 가지를 같이 짜보니 크림이 조금 더 밀도있는 느낌입니다. 발림성은 로션이 더 묽습니다.

로션이 조금 더 산뜻한 느낌이고 용량이 많아 주로 몸에 바르고 얼굴에는 더 무거운 느낌이 드는 크림을 바릅니다. 겨울이나 피부염이 생기기 쉬운 종아리, 무릎 뒤쪽, 팔꿈치 앞뒤에 국소적으로 크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습도가 높아 피지분비가 많은 여름 낮에 얼굴에 바를 때는 크림이 유분기가 있어 피지분비가 더 많아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보습지속은 크림이 더 길지만 미끌거리는 유분이 남아있습니다.

저는 손등에도 습진이 있어 향료가 포함된 일반 핸드크림은 못바르기 때문에 제로이드 로션을 핸드크림 대용으로 바르기도 합니다.

시중에 파는 수분크림처럼 좋은 향이 나고 매끈해지거나 이런 기능은 없지만 '보습'이라는 기본에 충실한 보습제입니다.

 

제로이드 엠티 크림 로션은 의사 처방으로 구입하는 의료기기라서 실손의료보험이 있으신 분들은 보험구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로션3, 크림3 =198,000원에 다른 치료비까지해서 총 216,000원이 나왔는데 15,000원을 제하고 201,000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실손보험 약관마다 건당 제하는 금액이 다르고 건당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다릅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보습제를 자주 많이 바르다보니 한 번에 많이 사야하는데 실손보험이 있으니 부담이 덜하네요. 실손보험 있으신 분들은 꼭 알아보시고 서류 받아서 청구해보세요.

 

다행히 증상 발현 초반에 데려가서 꾸준히 관리하고 있어서인지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토피 피부염이 완치보다는 관리해야하는 질환이어서 아기의 피부 상태를 늘 관찰하고 있습니다.

 

아기에게 피부염증이 있고 가려워하는 듯한 모습이 보이면 병원에 가서 진료받아보세요. 아토피 피부염있는 아기들이 다 낫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