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단유하는 법(셀프로 쉽게)/돌아기 생우유 넘어가기

by 링딩 2020. 10.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드디어 단유에 성공했습니다.

 

저는 모유위주의 혼합수유하다가 4개월쯤부터 완전 모유수유로 넘어와서 12개월 돌을 맞이하여 단유를 결심했습니다.

 

그러고는 한 달도 안되어 자연단유에 성공했습니다.

 

단유마사지, 곰돌이 단유법, 식혜, 약 등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전혀 없이 단유했습니다.

 

일단 혼자 자연단유 해보고 안되면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쉽게 되어서 단유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분유수유에서 생우유로 넘어갈 때도 시도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단유하는 법>

 

1. 밤수끊기

 

- 일단 밤수를 하고 있다면 이걸 끊는 것이 최우선일듯합니다. 밤에 안 먹고 잘 수 있는 시간이 늘면서 밤수 횟수가 줄더니 6개월쯤 되니 없어졌습니다. 밤에 먹여 재우는게 얼마나 편한지 너무 알기 때문에 밤수끊기가 가장 어려우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너무 심플한 방법이겠지만 새벽에 울면 바로 수유하지말고 울리는 시간을 늘리고 토닥이며 수유를 조금씩 지연시켜보세요.

 

 

 

2. 수유 계획하기

 

- 수유를 계획할 때는 너무 조급하게 뚝 끊지 마시고 여유롭게 한 달~두 달정도 길게 잡으세요. 저는 늦어도 18개월 전에는 완전 단유하고 싶었고 12개월부터 생우유를 먹을 수 있다길래 12개월부터 시작했습니다.

 

- 어차피 언젠가는 다 끊게 되지 않겠어요? 걱정마시고 엄마 원하는 날짜보다 느긋하게 잡으세요.

 

- 너무 급작스러운 환경변화가 없을 때를 추천합니다. 어린이집 적응기간이나 엄마의 복직 등은 아기에게 스트레스인데 단유까지 한다면 너무 슬퍼하겠죠.

 

- 엄마가 마음의 여유가 있을 때 하세요. 아기가 힘들어서 더 칭얼거릴 수도 있으니 엄마의 굳은 의지와 아빠의 절대적 지지가 필요합니다. 아빠 출장, 바쁜 시기 비추(단유는 부모가 같이 해주세요ㅠㅠ)

 

 

 

 

3. 컵이나 젖병으로 먹는 연습

 

- 6개월부터는 컵으로 마시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잘 못함.) 단유 후 분유를 먹일 계획이라면 젖병거부가 오지 않도록 연습해야겠지요.

 

- 6개월부터는 물을 조금씩 마실 수 있으니 물로 연습해도 됩니다.

 

- 조금 큰 아기들은 젖병도 곧 끊어야하니 아예 젖병주지 말고 컵으로 연습하는 걸 추천합니다.

 

- 저는 돌 때부터 단유 시도해서 젖병은 아예 안 줬습니다.

 

 

 

 

4. 우유나 분유 비율 늘리기

 

- 분유나 킨더밀쉬를 먹이고 싶었으나 아기가 거부해서 그냥 생우유로 넘어갔습니다.

 

- 돌이라 이유식이 주식이었고 모유수유 2회 중이었는데 모유수유 전에 우유를 조금 줬습니다. 1회에 우유-모유 이런 순서로요. (우유로 배를 채워 모유양 줄이기)

 

- 처음부터 욕심내지 않고 우유 맛만 보여주다가 양을 서서히 늘려서 모유 2회→1회로 줄이고 1회는 우유로 대체했습니다.

 

- 좀 적응이 되면 하루는 수유를 건너뜁니다. 수유 없는 날이 4일 중 1일→ 3일 중 1일→ 2일 중 1일 이런 식으로 수유 안하는 날을 늘립니다.

 

- 아기가 이유식과 우유를 주니 배가 별로 안고프고 점점 건너뛰는 날이 늘어나니 안 찾습니다. 양도 없는지 아기가 싫어하네요.

 

- 요약 : 모유수유를 그대로 하되 수유 전에 우유(분유)를 먹인다 → 1회는 아예 우유(분유)로 대체한다 → 하루에 우유(분유) 횟수를 늘린다 → 모유 안먹는 날이 늘어난다

 

 

※ 아기도 적응기간이 필요하지만 엄마가 모유양을 서서히 줄여야 안 아픕니다.

 

키포인트는 천천히 서서히 입니다. 배가 불러서 모유를 점점 조금 먹게 줄이세요.

 

 

 

 

 

<생우유 먹이기>

 

생우유 먹이기 팁1 : 생우유 넘어갈 때 우유 거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각종 라떼를 만들어 주거나 우유나 분유를 이용한 요리를 해서 양을 채워줍니다.

 

아래 글에서 분유를 우유로 바꿔도 됩니다.

 

[알뜰 육아정보] - 분유샘플 받기/남은 분유 활용 이유식

 

 

 

저는 라떼 종류를 가끔 해주는데 고구마라떼, 단호박라떼, 밤라떼 등 우유랑 재료 넣고 갈면 끝입니다. 엄청 잘 마십니다.

 

고구마, 단호박도 찌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맛밤 사서 우유랑 믹서기에 돌리면 밤라떼 됩니다. 그것도 잘 먹어요.

 

 

 

생우유 먹이기 팁2 : 고구마처럼 퍽퍽한 간식을 주고 목이 막힐 때쯤 우유를 건네면 벌컥벌컥 마십니다.

 

 

 

 

 

<돌 이후에 분유/생우유/킨더밀쉬 선택하기>

 

분유? 생우유? 킨더밀쉬? 제가 단유 후 어떤 걸 먹여야하나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소아과 선생님은 킨더밀쉬는 상술이라며 안먹여도 된다고 하셨고... 모유가 당연히 제일 좋다고 하셨습니다.

 

몸무게를 키우고 싶은 마음에 분유를 먹이고 싶었지만 완강히 거부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우유로... 생우유는 저지방, 무지방 아닌 일반 우유면 됩니다.

 

 

먹여본 생우유 목록

 

- 남양 맛있는 우유

- 매일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

-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 매일 상하목장 슬로우 밀크

- 서울우유

 

 

앞광고 뒷광고 없는 우리 아기 픽은 '상하목장 슬로우밀크' 입니다. 이제는 다른 우유도 잘 마시지만 이 우유로 초반 우유거부를 잘 극복했습니다.

 

 

 

이 글을 보고 아기와 엄마 모두 힘들지 않게 단유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분유든 모유든 수유하시느라 고생하셨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