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미성년자 통장개설 (+주식계좌 계설)

by 링딩 2020. 8.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기가 태어나면 아동수당, 양육수당 들어오고 용돈도 들어오잖아요.

이걸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하다가 제 앞으로 들어오면 다 써버릴거 같아서 아기 통장을 만들어주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마음이 급해서 아기 태어나면 바로 만들어 주려고 했는데 미성년자 통장 만드는 것은 좀 까다롭더라구요.

계좌를 개설하고 싶은 은행에 꼭 필요 서류를 미리 확인해보세요. 저도 두 번 방문했습니다.

 

 

신한은행 필요 서류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상세)

-법정 대리인 신분증

-도장(아기 도장 가져갔습니다.)

 

*주민등록번호 13자리 모두 표기*

*3개월 이내 서류*

 

 

아기 태어나고 출생신고를 하고 난 뒤 약 3주~1개월정도 뒤부터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간 김에 은행계좌, 주식계좌, 인터넷 뱅킹을 신청했습니다.

주식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증권사를 방문해야 하는데 은행에서 연계해서 만드는 것이 수수료도 조금 더 저렴하고 간편하여 은행에 가서 한 번에 만들었습니다.

또 계좌 개설이 20영업일(약 1달) 이내로 안 되기 때문에 은행과 증권사 따로 만드시려면 20영업일의 기간을 두셔야 합니다.

 

원하는 증권사가 있으시다면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 가서 주식계좌 개설할 수 있는 은행과 필요서류를 검색해보고 가세요.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셨다면 집에 오셔서 바로 아이 이름으로 인터넷 뱅킹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가입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진투자증권은 계좌 개설 후 5영업일 이내로 인터넷 뱅킹을 가입하지 않으면 인증서발급을 위해 다시 내방해야 합니다.

 

+어른 모바일뱅킹하는 것처럼 부모핸드폰으로 아이 인증서를 받고 핸드폰으로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계좌개설은 까다로워서 일일 인출 및 이체 한도가 창구100만원, 현금(체크)카드 30만원, 전자금융 30만원 이내 입니다.

입금은 괜찮지만 출금 한도가 굉장히 낮습니다.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무료로 받기

 

1.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efamily.scourt.go.kr/index.jsp)에 접속합니다.

2.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누릅니다.

3. 부모 중 1인 정보 입력합니다. 부모 중 1인 공인인증서 필요합니다!!!!

4. 다음과 같이 선택하여 발급신청을 누릅니다. (성명에는 자녀 이름 적으세요.)

5. 프린트하면 끝

 

 

 

아기를 위해 돈 모아주고 싶은 부모님들은 시간 내셔서 아기 이름으로 꼭 계좌개설 해주세요.

앞으로 아이에게 용돈이 들어오면 이 계좌로 넣어주고 조금 더 크면 체크카드 발급해서 용돈계좌로 해도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