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소아 음식알레르기 검사 후기

by 링딩 2020. 8.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기 건강하게 잘 크고 있나요?

저희 아기는 어느날 이유식을 먹고 몸에 빨갛게 얼룩이 올라와서 병원 검사를 받고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적이 처음이라 깜짝 놀랐는데 다른 분들은 미리 알고 대처하시면 좋을 거 같아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란?

- 우리 몸이 특정 음식을 유해하다고 판단하여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음식 알레르기의 원인은?

- 모든 음식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단백질이 있는데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이 단백질과 과잉 반응을 할 때 생깁니다.

- 음식 알레르기의 90%이상은 달걀, 우유, 밀, 콩, 밤, 땅콩, 조개, 생선, 메밀에서 일어나므로 이 식품을 이유식에 첨가할 때는 특히 반응을 주의해서 봐야합니다.

- 부모 한쪽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50% 확률로, 양쪽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70% 확률로 알레르기가 발현됩니다. 신생아나 유아는 위험성이 더 증가합니다.

- 부모가 콩 알레르기가 있지만 아기는 콩에 이상반응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음식물 알레르기 증상은?

- 피부 발진, 두드러기, 설사, 구토, 가려움, 입술과 입 주변 부종, 눈물, 콧물 등

- 아나필락시스 : 급성 호흡곤란, 의식 소실 등 쇼크

 

 

●진단

- 소아과, 피부과, 알레르기 내과 전문의에게 증상을 보여주고 진단을 받습니다.

- 소아과에서는 1~2달 정도 의심 음식을 먹지 말고 그 뒤에 다시 먹여봤는데 똑같은 증상이면 다시 방문하라고 하시며 먹는 약을 처방해주셨습니다.

- 원래 꾸준히 다니던 피부과에 가서 발진이 있었다고 사진 보여드렸더니 피검사를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 피검사 결과 밀과 달걀 흰자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나왔습니다.

- 비용은 2만원 좀 넘게 나왔고 실손보험 청구 가능합니다.

 

 

치료 및 예방

- 아기들은 알레르기로 의심되는 음식을 안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아기가 돌이 지나거나 더 자라면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 때까지는 안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이유식을 중단하지 않고 이상이 없었던 재료를 먹입니다.

- 이유식을 늦게 시작하면 도리어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식을 일부러 늦게 시작하거나 생우유와 꿀 이외에는 굳이 늦게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 알레르기있는 아기 이유식

- 이유식초기에는 4일 간격, 8개월부터는 2~3일에 한 가지 재료만 첨가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체크합니다.

- 달걀 노른자를 먼저 먹이고 이상이 없으면 1~2개월 후 흰자를 줍니다. 돌 전에 노른자, 흰자 모두 먹어봐야 알레르기 위험성이 낮습니다.

- 밀가루는 7개월 전부터 한두 꼬집을 이유식 만들 때 타서 같이 익혀주세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넣습니다.

- 과일 중 귤, 오렌지, 토마토, 딸기 등은 먹일 때 이상반응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어서 밀가루는 아예 넣지 않거나 찹쌀가루로 대체합니다.

- 달걀 흰자 알레르가 있어서 이유식에 달걀은 노른자만 넣습니다.

 

 

이어 읽어보면 좋은 글

 

[육아정보] - 후기 이유식 특식(아토피아기)

 

 

 

 

 

발진 일으키기 전날부터 새로운 재료로 흰자를 추가했습니다. 노른자를 두 번이나 테스트했는데 반응이 없었거든요.

밀가루와 두부(콩)도 이전에 먹고 이상이 없었던 재료였습니다.

그래서 전날 달걀찜 먹었고, 당일날 달걀부침, 두부채소볼(with 밀가루)를 줬습니다.

이날 굉장히 화이팅해서 이유식을 만들었고 잘 먹어서 뿌듯해하고 있었는데...

저녁먹고 씻기는데 등 전체에 빨갛게 발진이 났고 배까지 퍼지고 있었으며 귀를 계속 긁었습니다.

그날 바로 저녁에 소아과 가서 진찰받았습니다. 밀, 달걀, 콩 모두 알레르기가 흔해서 가능성이 있으나 처음 먹어본 달걀 흰자 가능성이 크다고 하셨구요.

 

 

 

 

 

 

 

 

 

당일 피부 사진입니다. 실제로는 등과 배 전체가 누가봐도 이상해보일 정도로 발진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혈액검사를 통해 60여가지 알레르기 반응을 알 수 있고 수치보다는 Class 단계를 위주로 보라고 하셨습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크면서 없어질 수도 있다니까 좀 기대를 해봐야겠습니다. 알레르기 있는 아기들 모두 낫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