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돌잔치 준비하기(돌준맘 돌끝맘)

by 링딩 2020.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돌잔치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합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첫 번째 생일을 맞는 첫돌!! 부모에게나 아기에게나 큰 의미가 있죠.

아기가 1년간 무사히 잘 자란 것을 축하하고 아기의 앞날을 축복하기 위해서 돌잔치를 합니다.

 

부모님들도 돌잔치를 해야겠다 생각하면 알아보고 준비할게 많습니다.

거의 결혼식 준비하는 느낌이랄까요...

돌준맘(돌잔치 준비하는 엄마)를 위해 알뜰하게 돌잔치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돌잔치 준비하기

 

 

1. 돌잔치 규모 정하기

 

- 친인척과 지인, 직장동료 등 초대

- 양가 직계만 초대

- 부모와 아기만

 

 

 

2. 장소 정하기

 

- 잔치 전문 뷔페 : 행사 경험이 많고 올인원 예약이 가능해서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다. 큰 규모 돌잔치 가능하다. 가격대비 맛을 잘 따져봐야한다.

- 한정식(또는 비슷한 코스 고깃집, 일식집, 중식당 등) : 맛 위주로 고를 수 있다. 돌상 등 따로 준비해야 한다.

- 호텔 : 맛과 분위기가 고급스럽다. 비싸다.

- 파티룸(장소대여) : 우리 가족만 편하게 사용가능하다. 음식과 돌상 등 따로 준비해야 한다.

- 우리집 : 아기가 가장 편안해하고 시간이 넉넉하다. 준비할게 많고 청소를 해야 한다.

 

 

 

3. 돌상 및 의상(+헤어메이크업) 결정

 

- 예약한 식당에 돌상이 있으면 괜찮지만 더 예쁜 돌상의 원하는 분들은 따로 대여

- 예약한 식당에 따로 돌상이 없으면 식당에 돌상 반입가능한지 물어보고 대여업체에서 대여

- 돌상 없이 돌잡이만 하려면 돌잡이세트 준비 (식당에 구비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 한복? 드레스? 엄마의상은? 아빠의상은? 대여? 구입? 헤어메이크업?

 

 

 

4. 사진 찍기

 

- 스튜디오 사진찍기 (보통 300~330일쯤 찍는 사진)

- 돌스냅 찍기 (행사 당일에 사진기사님 오셔서 행사 한 시간 전부터 찍는 사진)

- 스튜디오와 스냅 둘 다? 하나만? 아니면 셀프 사진?

 

 

 

5. 초대장, 성장동영상, 답례품, 사회자 섭외, 돌잔치 이벤트 퀴즈

 

- 돌잔치를 조금 크게 한다면 준비해야 하는 목록입니다.

 

 

 

진짜 결혼에 버금가게 할 일이 많죠? 결혼 준비를 하다보면 간소화하게 하고 싶은데 하다보면 계속 욕심나게 되고 한 단계씩 올리다보면 결국 다른 사람들하고 비슷한 규모로 하게 되잖아요.

 

 

 

 

 

저는 돌끝맘(돌잔치를 끝낸 엄마)인데 원래도 돌잔치를 작게 하려고 생각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더 축소하게 되었습니다.

 

저보다 더 알뜰하고 실속있게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제가 돌잔치한 것도 참고로 올려드려요.

 

 

 

1. 돌잔치 규모

- 저희는 사정상 양가 직계만 하기로 했습니다.

 

 

2. 장소

- 깔끔한 고깃집에 따로 룸예약을 하고 갈비가 메인인 정식으로 주문 (1인 33,000원 정도 : 새로 오픈한 곳이라 이벤트 중이었습니다.)

- 제가 했을 때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생활 속 거리두기)를 할 때라 단독룸에서 밥을 먹었지만 지금이라면 집에서 배달 또는 케이터링을 할 듯해요.ㅠㅠ

 

 

3. 돌상 및 의상(헤어메이크업)

- 돌상을 알아보니 출장와서 설치해주시는 거는 20만원 전후로 생각해야겠더라구요. 돌상을 하면 스냅도 찍고 싶을 거 같고 스냅을 찍으려면 가족 의상도 대여(혹은 구입)하고 헤어메이크업까지 일이 커질거 같아 포기했습니다.

- 예약한 고깃집에 돌상(+돌잡이용품)이 별도 공간에 설치되어있으니 셀프로 찍으라고 하셔서 그걸로 기념 사진 간단하게 찍었습니다.

- 의상은 있는거 입고 헤어메이크업도 안했습니다. 그냥 가족 식사라서... 아기는 할머니찬스로 예쁜 옷 하나 구입했습니다.

 

 

4. 사진찍기

- 돌잡이 사진은 찍어주고 싶어서 따로 스튜디오 단품예약을 했습니다. +16만원

 

 

5. 초대장, 답례품 등등

- 아무것도 안했습니다.

- 초대장은 미리캔버스로 셀프 제작

 

 

지금 같은 시기에는 돌잔치도 편하게 못해서 많이 속상하지만 첫 생일 맞은 아기 축하 많이 받으시고 돌잔치 실속있고 알차게 치르시길 바랄게요!!

 

 

♥ 돌 아기 선물 뭐 할까? 뭘 받을까?

[육아정보] - 금액대별 아기 돌 선물 추천

 

♥ 돌 촬영 단품사진

[육아정보] - 셀프 성장앨범(성장앨범 할까말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