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엄마,나는 자라고 있어요 리뷰(원더윅스, 급성장기)

by 링딩 2020.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육아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너무 유명해서 많이 아실텐데 바로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입니다.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헤티 판 더 레이트, 프란스 X. 프로에이 지음

북폴리오

 

 

 

 

 

이 책은 아기들의 생활과 양육자의 반응을 30년 동안 연구한 책으로 생후 20개월간 아기의 정신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10번의 도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기는 10번의 시기동안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되는데 그 때 아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아기에게 어떤 자극과 도움을 줘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아기가 힘들어하는 열 번의 시기>

 

 

주수로 나와있어서 나중에는 계산이 힘들게 되어서 셀프로 계산해보았습니다.

 

도약 1단계 : 생후 약 32일 ~ 39일

 

도약 2단계 : 생후 약 52일 ~ 67일

 

도약 3단계 : 생후 약 101일 ~ 137일 

 

도약 4단계 : 생후 약 157일 ~ 186일

 

(회색 : 200일 ~ 214일)

 

도약 5단계 : 생후 약 234일 ~ 263일

 

도약 6단계 : 생후 약 290일 ~ 326일

 

도약 7단계 : 생후 약 353일 ~ 382일

 

도약 8단계 : 생후 약 416일 ~ 451일

 

도약 9단계 : 생후 약 493일 ~ 529일

 

도약10단계 : 생후 약 542일 ~ 578일

 

 

※ 예정일보다 4주 일찍 태어난 경우 4주 늦게 계산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책이 워낙 유명해서 임신했을 때 중고서점에서 구입했습니다. 임신하고 태교할 겸 읽었는데 그 때는 도저히 눈에 들어오지 않아 '이게 왜 유명하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기를 키울수록 유난히 힘들게하고 보채는 시기가 있는데 그 때마다 이 책을 펴면 정말 놀랄 정도로 똑같아서 쭉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백과사전 같은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한 번에 다 읽는 책이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펼쳐보는 책입니다.

 

아기가 힘들어하는 열 번의 시기=엄마 아빠가 미치도록 힘든 열 번의 위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열 번이라고 되어 있지만 빨간 막대가 전부 원더윅스인데... 말이 열 번이지 실제로 겪으면 거의 매일인듯 싶어요...

아 끝난지 얼마 안되었는데 또 원더윅스네?^^ 이런 느낌이죠...하아

 

 

저희 아기는 주로 원더윅스를 겪을 때

 

1)밤에 자주 깬다

2)낮에 많이 보채고 징징댄다

3)껌딱지 성향이 강해진다

 

이 세 가지가 공통으로 시작되면 혹시..?하면서 이 책을 꺼내는데 아주 기가 막히게 날짜가 정확합니다. 증상도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면 책에서 말하는 발달을 하려고 너도 고생한다. 힘들구나. 이렇게 생각하면 조금은 마음이 가라앉습니다. 아기의 행동을 이해하게 되어요.

갑자기 엄청나게 성장하는 거라 아기들도 매우 혼란스럽고 힘들다고 합니다. 그럴수록 부모가 많이 격려해주어야겠죠.

저도 잘 안되긴 하지만 원더윅스면 힘들걸 각오하고 내려놔야 되는거 같아요. 이 때 필수품은 강한 멘탈, 체력, 커피(혹은 힐링간식), 아기띠입니다.

 

저는 도약 7단계까지 겪었는데 도약 6단계 (10개월 전후)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통잠자던 아기도 밤에 몇 번 울면서 깨고 어떤 날은 중간에 깨서 두 시간이나 놀다 자더라구요.

그리고 집안일을 못 하게 계속 징징거리면서 옆에 있으라고 하구요. 앞으로 3단계가 더 남았는데 무섭습니다...

 

원더윅스 겪고 있는 부모님들 많이 힘드시죠? 그냥 아기가 왜 우는지 깊게 생각하려고 하지 마시고 맛있는 거 드시면서 원더윅스를 헤쳐 나가요!!!!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