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육아정보

제왕절개 켈로이드 피부 흉터 주사치료 후기

by 링딩 2020.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링딩입니다.

 

아기 출산 자연분만? 제왕절개? 어떤 방법으로 하셨나요?

 

제왕절개하신 분들이라면 영광(?)의 상처가 남아있으실텐데요.

아기를 낳은 것은 참 잘한 일이지만 남은 수술 흉터를 보면 약간 우울하기도 합니다.

 

임신 전에는 무슨 자신감인지 자연분만이 가능할 줄 알고 제왕절개 켈로이드 피부에 대해서 들어봤지만 크게 내 일이라고 집중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막상 제왕절개를 하고 나니 내가 켈로이드 피부가 아닐까? 이러다 흉터가 크게 남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출산 후 육아에 치이다보니 내 몸뚱이에 신경쓸 겨를이 없고... 수술 흉터는 점점 커져가는데 원래 수술하면 이렇게 붓나보다 이러다 가라앉겠지 안이하게 생각했어요.

 

이렇게 10개월을 그냥 보내다가 피부과 진료받으러 갔다가 여쭤봤습니다. 의사선생님이 보시더니 켈로이드 피부라면서 당장 치료하라고하셔서 그날부터 치료하러 다니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켈로이드 피부인지 몰랐습니다. 이 정도로 크게 수술해본적이 없어서 제왕절개하면 원래 흉터가 이런줄 알았지요.ㅠㅠ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내가 혹시 켈로이드인가 생각되신다면 제 증상을 보고 확인해보세요.

 

 

 

 

켈로이드란?

 

- 일반적으로는 상처치유 과정에서 적절한 섬유조직이 생기는데 켈로이드는 그것이 과하게 발생하고 서로 엉겨서 점점 커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 흑인이나 피부색이 짙은 인종에 호발하며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사람(전체 인구의 15%)이 발생합니다.

 

 

 

 

●켈로이드 증상

 

- 붉은 색의 단단하고 반질반질한 모양으로 흉터보다 크고 튀어나와 있습니다. 비온 뒤 통통한 지렁이, 딱 그 모양입니다.

 

- 흉터 주변이 간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비대해진 흉터가 피부 안쪽을 눌러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리고 압박 통증을 느끼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수술 후 켈로이드 예방을 위해 해야할 일

 

1) 유전적 요인이 있고 제왕절개를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예방하기 어려울 거 같습니다.

 

2) 제가 경험한 바로는 출산하면 즉시 시카케어를 구입하세요. 파는 약국이 드물고 비쌉니다. 스미스앤네퓨 시카케어 대(12cm*15cm)가 8만원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설명서를 보고 붙이고 있어야 합니다. 적응기간을 거치면 하루 12시간이상 붙이고 있어야 합니다. 좀 귀찮고 비싸더라도 나중에 치료받으러 다니는게 더 귀찮습니다. 제왕절개가 예정된 분들은 미리 직구로 구입하면 저렴하다고 합니다.

 

3) 지인 추천으로 더마틱스 울트라 연고를 바르기도 했습니다. 이미 생길대로 생겨서 효과가 드라마틱하지는 않았습니다.

 

4) 이 글을 보고 내 흉터를 봤는데 깔끔한 1자선이 아니라 입체감이 있다 싶으면 바로 병원 가야합니다. 자연 치유 되겠지 생각하고 방치하지 마세요. 흉터치료는 빠를수록 좋다고 합니다.

 

 

 

 

●켈로이드 주사 치료 후기

 

- 저는 피부과에서 트리암 주사를 2주에 한 번 맞으러 다니고 있습니다. 효과가 2주 가기 때문에 2주마다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아야하고 호전되면 한달에 한 번으로 빈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 트리암주 약을 상처부위에 직접 투입합니다. 제왕절개 상처라 옆으로 길기 때문에 약을 10~15군데로 나눕니다.

 

- 통증은 아픕니다. 크게 소리지를 만큼 아픈게 아니라 은은하고 잔잔한데 양손을 꽉 잡고 숨을 참게되는 아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사를 눕혀서 상처부위에 약이 잘 들어가도록 하는데 약 들어가는 동안 찌르르르르르하는 느낌입니다. 설명을 잘 못하겠는데 처음에는 생각보다 맞을만했다가 다음 번부터는 아는 고통이라 그런지 두렵더라구요.

 

- 지금 치료중이라 5회 정도 했는데 처음 1~2회 맞고나서는 크기가 줄어든다는 느낌보다는 흉터가 통짜였다면 주사놓은 곳을 기준으로 섹션이 나눠졌습니다. 이 치료가 연결되어 비대해진 콜라겐을 잘게 조각내준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이 많이 줄었습니다.

 

- 5회차 받은 후에는 색이 전체적으로 검붉어졌고 특히 검은 부분이 국소적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 두께, 입체감 모두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 1회당 2만원 내외 치료비가 나오고(진료비 포함) 실손보험도 청구 가능합니다.

 

 

 

 

 

 

혹시 나도 켈로이드일까 약간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꼭 병원에 가보시고 하루라도 빨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저처럼 방치하면 치료기간만 늘어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